티스토리 뷰




아파치 웹로그 파일처럼 파일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지는 파일을 윈도우에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방법이 그리 녹록치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텍스트 편집기의 경우 파일을 열면 파일 내용 전체를 로딩하기 때문에 파일 크기가 큰 경우 비정상 종료되거나 로딩에 너무 긴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런데 이런 파일의 변화와 그 내용을 텍스트 편집기로 모니터링 한다는 것은 파일을 반복적으로 열어보는 답답한 작업의 반복입니다. 

리눅스나 유닉스의 경우 파일의 끝부분만 잘라서 보는 tail 명령이 있는데 이 명령에 -f 옵션을 주어 "tail -f 파일명"으로 실행하면 해당 파일의 변화를 감지하여 파일 끝에 새롭게 추가되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여 줍니다. 이 tail 명령을 윈도우에서 실행해주는 도구가 "Tail for Win32" 입니다. 

"Tail for Win32" 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http://sourceforge.net/projects/tailforwin32/files/Tail/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는 GPL로 개인 뿐만아니라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위의 그림과 같이 실행파일이 있는 단순 압축 파일로 별도의 설치 과정은 없습니다. 압축 파일을 해제한 다음에 실행 파일을 C:\Windows로 이동 시켜 놓은 시스템 도구처럼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참고하여 사용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해서 파일을  "Tail for Win32" 좌측 작업 공간(work space)에 끌어다 놓기 하면 됩니다. 변경 사항이 많으면 스크롤이 계속되는데 스크롤이 많으면 상단 버튼을 통해서 잠시 멈출 수도 있고 다시 자동 갱신을 수행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