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깅을 지속적으로 하는 블로거라면 웹상에서 글을 쓰고 이미지를 첨부하는 것이 불편하지는 않지만 가끔은 인터넷이 않되는 환경에서 글을 작성하고 싶은 경우도 있고 비공개 상태로 쌓인 글이 눈에 거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때는 전원이 날라가버려 한참 작성하던 글이 날라가버리는 황당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워드나 한글과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문서가 완성되면 문서에서 직접 블로그에 전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이 가능한 것은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티스토리 측에서 BlogAPI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그림은 티스토리 관리자>글관리>글설정 페이지에서 상단 "BlogAPI"를 선택한 화면으로 워드와 같은 도구에서 간편하게 원격블로깅할 수 있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API 사용"에서 "사용"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워드 2010를 기반으로 원격블로깅하는 방법을 다룰까 합니다. 오픈 소스 데스탑 블로깅을 도구를 찾아 보았으나 딱하고 마음에 드는게 없네요.


워드를 열고 새로만들기>블로그 게시물을 선택하고 우측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블로그 게시물 만들기를 하는데 아직 등록된 계정 정보가 없으면 위의 그림과 같은 안내 창이 나오는데 [지금 등록]으로 진행합니다.


새 블로그 계정 등록 화면에서 블로그 타입을 "기타" 설정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여러 블로그 아이디를 등록할 수도 있는데 다른 티스토리 아이디를 추가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API에는 "MetaWebLog", URL에는 자신의 티스토리주소에 "/api"를 추가해서 입력합니다. 계정 정보에는 티스토리 로그인 아이디(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있는 ID와 인증키가 아닙니다.


원격블로깅의 장점중 하나가 바로 이미지도 자동적으로 업로드 할 수 있다는 것일텐데 이미지를 자동으로 업로드 하려면 위의 그림과 같이 그림 공급자 항목이 "내 블로그 공급자"로 선택되어야 합니다. 설정 내역을 모두 입력했으면 [확인]으로 진행합니다.


계정 정보 입력화면에서 보듯이 전송 방식이 HTTP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네트웍을 도청하고 있다면 사용자 이름과 암호가 노출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작업 단계마다 이 경고창이 계속 나옵니다. 경고창을 더이상 보지 ㅇ낳으려면 "이 메시지를 다시 표시 안함"을 체크하고 [예]로 계속 진행합니다.


블로그 게시글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자동적으로 상단에 [블로그 게시]라는 탭이 나오는데 [계정 관리]를 통해 관리할 수 있다는 안내입니다. 

블로그 계정 관리 화면을 통해 기존 아이디 정보의 삭제, 변경, 추가가 가능합니다.


계정 정보가 준비된 상태에서 새 블로그 글의 초기 작성 화면입니다. [여기에 게시 제목 입력]이라고 표시된 부분에 블로그 글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이 제목은 파일로 문서를 저장할 때의 제목으로도 사용됩니다. 내용은 제목 줄 아래 쪽으로 폰트 크기를 11 정도로 해서 작성해 나가면 됩니다.


제목과 텍스트-그림-텍스트로 이루어진 간단한 글을 작성한 상태입니다. 카테고리를 설정하려면 상단의 [범주 삽입] 메뉴를 사용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범주 정보는 워드가 블로그에 접속해서 자동으로 가져옵니다.


작성중인 블로그게시글을 저장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일반적인 워드 파일과 동일한 형태로 저장됩니다. 파일로 저장하면 아직 티스토리에는 비공개로도 등록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티스토리에 글을 등록하려면 상단 [게시] 메뉴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태그정보등 기타 부가적으로 입력해야할 정보도 있고 웹상에서 폰트 크기, 줄간격 등 스타일 조정도 필요하므로 [게시]메뉴 하단 작은 화살표를 클릭해서 [초안으로 게시]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글을 "비공개" 상태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워드에서 글에 게시한 결과입니다. 이 상태에서 내용 확인과 스타일 조정, 그리고 부가정보 입력으로 글을 공개하면 원격블로깅은 갈끔하게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부담없는 글 작성이 가능하겠다는 기대가 생깁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