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여름철 컴퓨터로 일을 하는 사람에게 더위와 습기도 짜증나게 하는 일이지만 컴퓨터가 갑자기 죽어버리는 일만큼 황당하고 짜증나는 일이 없습니다. 컴퓨터가 갑자기 죽어버리는 일이라면 많은 경우 그 원인이 정전이지만 노트북은 데스크탑과 달리 밧데리가 있어서 UPS가 없어도 갑자기 컴퓨터가 죽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 노트북이 풍선 바람 빠지는 소리를 내며 죽는 현상을 몇번 만나고 보니 대책을 강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웹서핑을 통해 찾아본 대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BIOS나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다.
    - 많은 경우 이 작업은 별 영향이 없습니다.

  • 노트북 환기구를 깨끗하게 청소한다.
    - 오랜 시간 사용한 노트북의 팬 출구를 청소하는 것이지만 외부 청소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 노트북을 분해하여 팬 주위를 청소하거나 교체한다.
    - 노트북 분해를 시도하신 분은 느끼시는 점이겠지만 본체와는 달리 너무 어렵습니다. 잘못 시도했다간 접합부를 깨뜨리는 등, 긁어 부스럼 일 수 있습니다.

  • 게임이나 컴파일등 CPU를 많이 사용하는 응용 실행을 자제한다.
    - 작업을 분산할 수는 있지만, 쉽게 조절하기는 어렵습니다.

  • 새 노트북을 구입한다.
    - 저전력을 사용하는 최신의 장비를 구하면 좋겠지만, 맘처럼 쉬운 결정이 아니지요.

  • 노트북 쿨러(Cooler)를 장착한다.
    - 비싸지 않은 쿨러를 노트북 하단에 장착해서 열분산을 돕는 것이지만 한계가 있었습니다. 


여러 방안이 있었지만 필자의 경우는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쿨러(매우 저렴)를 장착한 다음 CPU를 많이 사용하는 응용을 실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팬의 속도를 높여서 노트북이 갑자기 죽는 현상을 예방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CPU 사용 현황 알아보기

현재 CPU를 얼마나 사용하는지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Ctrl+Shift+ESC를 한번에 눌러 윈도우 작업 관리자를 띄워 성능 탭을 아래와 같이 확인하는 것입니다.

CPU가 100%에 가까운 사용을 일정 시간 지속하면 CPU의 발열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작성하던 문서도 자주 저장하고 갑작스런 다운 현상에 대한 대비도 해야 합니다.


■ HWiNFO32로 팬 속도 올리기

HWiNFO32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HWiNFO32 is FREEWARE and free distributable as-is. Any modifications to the packages are forbidden."라고 언급하고 있듯이 변경만 하지 않는다면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는 http://www.hwinfo.com/download.php이지만 간편한 사용을 위해서 32비트 포터블 버전을 아래에 첨부합니다.


hw32_502.zip

위에 첨부한 포터블 버전을 압축해제 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실행파일과 INI 파일 두개가 나오는데 적절한 폴더에 보관해서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별도의 설치/설치제거 과정은 없고 레지스트리를 손대거나 하지 않습니다. 파일을 삭제하면 설치제거가 끝납니다.


적절한 폴더에 압축을 해제했으면 HWiNFO32.exe를 실행시킵니다.


HWiNFO32가 컴퓨터의 다양한 정보를 분석해 주지만 지금 필요한 것은 팬 속도 조정이므로 "Sensors-only"를 체크하고 [Run]을 클릭합니다.


위의 그림은 컴퓨터의 다양한 센서로 부터 올라오는 정보를 보여 주고 있는 화면입니다. 지금 주목하고 있는 정보는 붉은색으로 표시하고 있는 CPU 온도로 평상시임에도 불구하고 96도까지 올라가 있는 상태이며 붉은 색으로 경고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화면 하단의 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팬속도를 조절합니다.


"Fan Control" 창이 나오면 Manual 모드로 변경한 다음 속도 슬라이드를 올려서 [Set Speed] 버튼을 클릭하면 센서 화면에서 팬의 속도가 올라가면서 CPU온도도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이 끝나거나 CPU가 일정수준으로 안정화 되었으면 다시 Fan Control을 Auto 모드로 변경하고 센서 화면을 끝내면 됩니다. 단, 이 작업은 Fan Control창에서도 경고하고 있듯이 작업 결과로 생기는 모든 결과는 본인 책임하에 진행해야 합니다. 주의해서 작업하세요!

새 노트북을 구하면 좋겠지만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필요한 도구를 활용할 수만 있다면 노트북 구입, 재설정 등에 소요되는 재정적, 시간적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