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페인트닷넷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으로 왠만한 이미지 편집과 조정이 가능하지만, 사용자들의 다양한 필요를 적용한 플러그인들은 페인트닷넷이 오픈소스 무료 프로그램으로 질이 낮다는 편견을 불식시키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이미지 조정 및 효과와 관련한 플러그인은 상용 프로그램에서 수행하는 왠만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C#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나름의 효과 플러그인 개발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http://forums.getpaint.net/index.php?/topic/20421-glass-text-with-filling/에서 다루고 있는 유리 효과를 내는 텍스트 만들기 튜토리얼을 따라하면서 다양한 효과 플러그인을 사용하기를 안내하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작업 이전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 효과 플러그인 설치하기

페인트닷넷 커뮤니티(http://forums.getpaint.net/)에서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묶음으로 배포하는 곳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팩의 주소는 http://forums.getpaint.net/index.php?/forum/44-plugin-packs/이며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있는 플러그인들은 위의 그림과 같이 "pinned"로 구별해 줍니다. 유리 효과 텍스트를 만드는 작업에는 위의 그림에서 표시한 3가지의 플러그인 팩을 사용하므로 3개의 플러그인 팩을 다운로드 받아서 페인트닷넷 설치 폴더의 "Effects" 디렉토리에(C:\Program Files\Paint.NET\Effects) 저장합니다. BoltBait 팩의 경우에는 페인트닷넷 버전 4.0이상 용으로 플러그인을 별도로 배포하고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페인트닷넷 버전에 따라 적절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3가지 플러그인 팩을 다운로드 받아 Effects 디렉토리에 압축해제한 이후의 폴더의 모습입니다. 플러그인팩은 *.DLL이나 *.TXT로 구성되는데 플러그인 중에는 브라우저나 백신에서 악성코드가 포함되어 있다고 경고를 보낼 수도 있으므로 주의 하고,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에는 반드시 사용하고 있는 백신 프로그램으로 악성 코드 유무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운로드 및 검사가 끝났으면 페인트닷넷을 재가동 시키면 아래와 같이 효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에 다양한 효과들을 위한 기능들이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플러그인 기능들은 메뉴에서 우측에 플러그인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효과 플러그인들은 재조정(Adjust), 효과 메뉴에 추가되고 효과의 기존 서브 메뉴에도 추가되므로 참조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유리 효과의 텍스트 만들기

배경을 회색 그라데이션으로 적용합니다.


레이어를 추가하여 진한회색으로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나름의 서체와 크기를 선택합니다. 



☞ 3회 반복 작업 시작 : 반복 작업 끝까지의 과정을 총 3회 반복합니다.

텍스트 레이어를 레이어 중복(Ctrl+Shift+D) 기능으로 복제하고 복제한 레이어(똑같은 텍스트 레이어중에 위에 있는 레이어)를 작업 레이어로 선택합니다. 복제 레이어 상태에서 마술봉 도구를 선택한 다음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텍스트를 클릭합니다.(색범위로 자동 범위 선택) 2회반복 부터는 색범위 선택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바탕을 선택한 다음 Ctrl+I(선택 범위 반전)를 사용하시는 방법이 편리합니다.



효과>Selection>Bevel Selection... 메뉴에서 Depth 항목을 6으로 조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Ctrl+D로 선택을 해제하고 효과>흐리게>Gaussian Blur... 메뉴에서 반경을 2로 [확인]을 누릅니다.



현재 작업 레이어를 더블클릭하여 레이어 속성창을 열고 혼합모드를 부정(Negative)으로 설정합니다.



작업레이어를 "레이어 아래로 병합"해서 원본 텍스트 레이어와 합칩니다.



☜ 반복 작업 끝

반복 작업 과정을 3회 반복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완성된 텍스트 레이어의 속성 창을 열고 혼합 모드를 부정(Negative)로 조정합니다.



재조정>곡선 메뉴에서 광도를 적절하게 조정하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완성된 이미지와 배경을 그라데이션이 아닌 이미지로 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본 포스팅의 목적은 사용자 플러그인을 통해서 페인트닷넷 기능 확장의 가능성과 유효성을 확인하는데 있습니다. 나름의 다양한 효과를 적용해 보세요!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