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대학원생, 노인대학등 방학이 있는 분들에게 방학은 매임에서 놓여지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다음 학기를 위해서 충전하고 쉬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쉼없는 사람에게는 창의력도 위기 대응력도 떨어지기 마련이니까요. 그런데 쉼이란 것이 시간보내기(Killing time)로 일관하면 마음은 무겁고 쉬지 않은 것만도 못한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좋은 쉼, 알찬 재충전을 위한 필수적인 준비사항은 바로 "방학 계획"입니다. 둥근 원을 그리고 대충 적어내는 형식적 계획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적어보고 우선 순위를 정해서 꼭 하고 싶은 것, 할 수 있는 것을 계획세워서 실천한다면 방학은 참으로 보람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계획 세우기에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계획세우기가 지루하지 않고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계획세우기를 할 수 있습니다. 프리마인드(FreeMind)는 기업과 개인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므로 부담없이 설치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치 방법은 무료 마인드맵 FreeMind 설치하기를 참조하세요.

좀더 간편하게 방학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마인드맵 양식 파일을 첨부했습니다. 파일을 받으셔서 나름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보다 편리한 계획세우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 파일 다운로드 받기☞

나의 방학계획.zip


위의 파일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다음 압축을 해제하시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디렉토리가 생성되고 "나의 방학계획.mm"를 더블클릭하면 마인드맵을 바로 여실 수 있습니다(프리마인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마인드맵 파일을 열었으면 맵의 정 가운데 있는 맵 이름을 자신의 이름을 넣어서 변경합니다. 각 노드를 수정하고 싶을 때는 노드를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F2키를 누르거나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자신에게 필요없는 항목은 삭제하고 필요에 따라 항목을 추가합니다. 각 가지 노드에 대해서 "목표"를 먼저 설정합니다. 예를 들면 몸관리 가지의 목표를 "몸무게 56Kg 달성" 처럼 구체적이고 방학이 끝난 시점에 목표를 달성했는지 명확하게 점검할 수 있는 기준을 적습니다. 각 항목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과 방법을 적어나갑니다. 현재 노드에서 하위로 가지를 뻗어나갈 때는 [Insert]키를 누르고 현재 노드와 같은 레벨로 노드를 추가하고 싶으면 [Enter]키를 누르면 됩니다. 프리마인드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단축키 목록은 핫키로 배우는 FreeMind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작성하면서 중간 중간에 저장하기(Ctrl+S)를 수행해서 자료가 소실되는 일을 방지합니다. 작성한 마인드맵을 다른 사람에게 이메일등으로 보낼 때는 폴더에 있는 *.mm을 포함한 모든 파일을 모두 보내거나 폴더를 압축해서 보내야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이미지가 없는 마인드맵의 경우에는 *.mm만 보내면 됩니다. 물론 맵을 보려면 수신측에서도 프리마인드가 설치되어 있거나 프리마인드 맵 파일을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리마인드 파일 형식은 다른 여러 프로그램에서 인식할 수 있는 형식일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에서도 인식할 수 있는 호환성이 높은 파일 형식입니다.

꼼꼼한 방학 계획과 함께 즐겁고 보람찬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