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TP(파일질라)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로컬 컴퓨터와 원격 서버 사이에 파일 전송을 하다보면 양쪽 디렉토리를 비교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서버에서 변경했는데 로컬 컴퓨터로 백업하지 않은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거나, 로컬 컴퓨터에서 테스트까지 끝냈는데 어떤 파일을 업로드하지 않았는지 헷갈리거나, 파일 크기나 최종 변경 시간으로 변경이 있었던 파일을 찾고 싶다면 파일질라의 "디렉토리 비교" 기능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 보기>디렉터리 비교 메뉴를 통해서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작업 과정에 디렉토리를 이동하면 디렉토리 비교 기능을 다시 수행해야 하므로 새로고침 F5 단축키와 함께 디렉터리 비교 Ctrl+O 단축키를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파일 목록 창에서 언제든지 Ctrl+O 단축키를 누르면 로컬 폴더와 서버 폴더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비교해서 색을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이때 디렉토리 비교 과정의 옵션을 보기>디렉터리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일함의 기준파일 크기로 할지 수정 일시를 기준으로 할지를 설정할 수 있고 설정한 기준에 의거하여 로컬과 서버가 동일할 경우 해당 파일은 숨기도록 옵션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디렉터리 비교 결과는 위의 그림과 같이 로컬이나 서버 한쪽에만 있는 경우에는 노락색 배경으로 표시합니다. 양쪽에 파일이 모두 있으나 파일 크기 또는 최종 수정 일시 기준으로 변경이 있었다고 판단되면 나중에 변경한 쪽의 파일을 녹색 배경으로 표시합니다. 결과적으로 노란색도 녹색도 아닌 경우는 양쪽이 동일하거나 변경 이전의 파일이라는 의미입니다.


위의 그림은 앞선 예제에서 C0.ASM이라는 로컬 파일을 서버로 업로드한 이후의 디렉터리 비교 결과입니다. 양쪽이 동일할 때와 변경 이전의 파일들이 배경색 없이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탐색 동기화

로컬 및 서버 디렉토리를 탐색하다보면 로컬 디렉토리를 이동하면 서버쪽도 같이 이동하고, 서버 쪽 디렉토리를이동시키면 로컬 디렉토리로 이동하면 매우 유용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탐색 동기화 기능입니다.

보기>탐색 동기화 메뉴를 사용하거나  Ctrl+Y 단축키를 사용하여 기능을 동작시키거나 동작을 해제시킬 수 있습니다. 기능을 사용하기전에 주의할 점은 기능 사용 시점에 로컬 디렉토리와 원격 서버 디렉토리가 동일한 시작점(동기화 루트)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위 디렉토리나 하위 디렉토리를 탐색을 하다가 양쪽의 시작점(동기화 루트)을 벗어나면 탐색 동기화 기능은 아래와 같은 경고창과 함께 자동 해제 됩니다.

탐색 동기화를 켜둔 상태에서 디렉토리 비교를 하면 디렉토리를 이동하면서 별도로 디렉토리 비교 명령을 내리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디렉토리 비교가 따라가는 편리함이 있으므로 디렉토리 비교 이전에 로컬/서버 양쪽 디렉토리의 시작 위치를 맞추고 탐색 동기화를 켜두고 디렉토리 비교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2/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