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TP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사이트 관리자에 등록해 놓은 여러 사이트 저장을 다른 컴퓨터에 옮기거나 환경 설정에서 나름 나에게 맞도록 설정해 놓은 것을 백업해 두고 싶을 경우가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등의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인계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정보를 넘겨주면 정말 간단하게 정보를 전달해 줄 수 있고 받는 사람 입장에서도 다시 일일이 FTP 서버를 등록해야 하는 불편함을 방지할 수 있어 좋습니다. 때로는 대량의 파일 전송중에 일단 작업을 중단했다가 나중에 다시 다운로드를 계속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파일질라의 기능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파일 메뉴에 있는 내보내기/가져오기 기능입니다.



내보내기는 사용자가 선택한 정보를 XML 파일로 내보내고, 가져오기는 XML을 읽어서 내부 설정이나 사이트 정보등에 반영합니다. 사용자가 내보내기/가져오기하는 정보는 3가지로 사이트 관리자 정보, 환경 설정 정보, 대기열 정보입니다.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창에서 내보내기 할 대상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할 대상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저장할 파일을 입력받아 XML파일로 저장합니다.



저장된 XML 파일의 내용을 웹브라우저로 살펴 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Servers, Settings, Queue 태그를 기준으로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가 아닌 외부에서 XML 설정만으로 사이트 추가나 대기열 추가도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는 내보내기와는 반대로 XML 파일을 읽어서 사이트 관리자 정보, 환경 설정 정보, 대기열 정보등에 반영하는 작업입니다. 가져오기를 하면 내보내기와 마찬가지로 XML 파일에서 적용할 대상을 선택 받습니다.


가져오기 할때 주의할 점은 읽은 설정을 기존 설정에 추가하므로 기존 데이터와 동일한 이름이 있어도 업데이트 하지 않고 추가하여 결과적으로는 동일한 이름의 사이트 2개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 작업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관리자 항목에는 비밀번호등 보안이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관리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