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장비를 백업하거나 파일을 전송하려면 컴퓨터와 연결하여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서 파일을 내려받거나 올리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WiFi(무선랜) 환경이 보편화된 요즘에는 무선랜을 통해서 PC와 스마트폰간의 빠르고 간편한 파일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동작 구조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PC가 FTP 서버가 되고 스마트폰이 FTP 클라이언트 역할을 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올리거나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PC가 FTP 서버가 되려면 FTP 프로그램을 기동시켜야 하는데 윈도우 내장 FTP 서버 사용하기와 FTP 서버 구축하기 - 파일 질라 서버를 참조하시면 PC를 어렵지 않게 FTP 서버로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FTP 서버로는 파일질라 서버, 클라이언트로는 AndFTP를 사용했습니다. FTP 서버를 가동시켰다면 서버의 IP주소, 서비스 포트, 접속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메모해 둡니다. 내부 네트웍이라면 아이디가 필요없는 익명으로 접속할 수도 있겠지만 혹여나 보안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되도록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FTP 서버가 준비되었으면 스마트폰에서 FTP 클라이언트를 설치합니다. 사용해본 경험으로는 무료인 AndFTP를 추천합니다. 다른 FTP 앱도 좋습니다. AndFTP의 설치 링크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lysesoft.andftp입니다. AndFTP를 설치한 다음 실행시킵니다.


AndFTP의 첫 실행 화면은 팁을 보여주는 화면인데 앞으로 보지 않으려면 [닫기] 클릭전에 팁끄기를 체크합니다.


AndFTP의 실행 화면으로 첫 작업은 [추가]버튼을 통해서 접속할 호스트 정보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기기가 여러대라면 여러대의 서버를 등록해 놓으면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FTP 서버의 접속 주소를 입력하고 서버 타입을 선택합니다. AndFTP는 일반적인 FTP 프로토콜을 지원할 뿐만아니라 SFTP도 지원하므로 서버 기동 형태에 따라 적절한 타입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서버 타입에 따라 기본 포트 또는 서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포트를 입력하고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다시시작을 체크하면 앱 실행시 기본적으로 이 서버에 접속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모두 입력했으면 [저장]합니다.


[저장]을 누르면 FTP 설정 정보를 대표하는 이름을 입력 받는데 적절한 이름을 부여하고 [OK]합니다.


저장 완료 메시지에 [OK]를 누르면 접속을 위한 준비를 모두 마치게됩니다.


첫 화면은 접속할 서버 선택 화면으로 바로 우측의 [연결] 버튼을 눌러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서버를 여러대 등록해 놓으면 간단한 선택만으로 빠르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접속을 성공하면 FTP 브라우저 상태로 서버측의 디텍토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폴더의 경우 클릭은 해당 폴더로 이동하여 폴더 보기를 계속하는 것이고 약간 누르고 있으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해당 폴더를 다운로드하기 위한 선택으로 동작합니다.


여러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FTP 서버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이나 폴더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위의 같은 FTP 브라우저 상태에서는 상단에 [장치 브라우저] 버튼과 [연결끊기] 버튼이 보여져서 스마트폰의 폴더 내용을 볼 수 있는 장치 브라우저로 전환하거나 서버와의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래의 그림과 같은 장치 브라우저 상태에서는 상단에 [FTP 브라우저] 버튼과 [닫기] 버튼이 보여져서 장치 브라우저를 닫고 FTP 브라우저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폴더 내용을 보는 장치 브라우저에서는 스마트폰의 폴더나 파일을 서버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를 들어 서버의 AAA라는 폴더에 위에서 보이는 DCIM폴더를 그대로 전송할 경우에는 일단 FTP 브라우저에서 AAA 폴더로 이동합니다. AAA 폴더로 이동한 상태에서 장치 브라우저로 전환하고 DCIM 폴더를 지긋이 눌러 폴더를 선택합니다. 폴더 선택 상태에서 상단의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폴더 전체를 자동으로 전송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