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속도도 빠르고, 광고 없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사용자와 폴더 관리가 용이한 파일 전송 서버(FTP 서버)로 여러가지를 사용해 보았지만 무엇보다 파일질라 서버(FileZilla Server) 입니다. 파일질라 클라이언트의 성능과 안정성에 비추어 보면 서버 또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습니다. 

최근의 PC는 나름의 방화벽을 가지고 있어서 외부로 나가는 것도 일부분 통제를 받지만 들어오는 연결 제한에 비하면 개방적인 편입니다. 대부분의 네트웍 공격은 외부에서 내부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웹 브라우징에 사용하는 HTTP프로토콜이나 다른 대부분의 TCP/IP 프로토콜은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내부에서 외부로 연결을 하지만 FTP 프로토콜의 경우에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명령을 주고 받는 컨트롤 세션은 내부에서 외부로 향하지만 데이터를  주고 받는 데이터 세션은 외부에서 내부로 거꾸로 연결을 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FTP 프로토콜의 동작 방식이 특이하다보니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연결은 되는데 데이터는 주고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곤 합니다. 많은 경우 20 포트를 방화벽에서 막고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이런 혼란을 막아주는 옵션이 패시브 모드(Passive Mode) 파일 전송입니다. 컨트롤 세션과 데이터 세션 모두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향하도록 한것입니다. 파일 질라 서버는 패시브 모드 파일 전송을 지원하며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개수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양쪽 컴퓨터의 성능과 네트워크 성능이 허락한 다면 세션의 개수를 조정해서 더욱 빠른 파일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질라 서버가 다른 FTP 서버와 다른 점은 여러개의 FTP 서버를 관리할 수 있다는 설계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사용자 설정이나 서비스 디렉토리 설정과 같은 작업을 다른 FTP 서버 처럼 서버내에 있는 설정 파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서 설정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파일 질라 서버는 FTP 프로토콜을 위한 포트와 함께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포트를 함께 서비스 합니다.


결과적으로 자신의 컴퓨터에 서버 하나를 설치하여 관리하더라도 관리자 인터페이스로 로그인하여야 사용자 설정이나 기타 서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질라 서버의 다운로드는 https://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type=server 에서 내려 받습니다. 주의할 점은 윈도우 비스타 이상의 운영체제만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내려 받은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윈도우 XP 사용자는 XP를 지원하는 최종 버전인 0.9.42 (2013-12-16)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파일 질라 서버 0.9.42는 http://sourceforge.net/projects/filezilla/files/FileZilla%20Server/0.9.42/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파일질라 서버 설치

GPL 라이선스에 동의하는(I Agree) 것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요소를 선택하는 것으로 기본 설정 상태로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 폴더를 확인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서비스로 등록하면서 시스템 부팅시 서비스를 자동으로 시작할 것인지, 서비스로 설치하지만 서비스 가동은 수동으로 할 것인지 선택하고 앞서 설명한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서비스 포트를 설정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관리자 인터페이스용 포트는 기본값(14147)을 그대로 두고 FTP 서버가 필요한 경우만 사용하기 위하여 서비스로 설치하되 매뉴얼로 기동시키는 방식을 선택하여 [Next]를 클릭했습니다.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서버 가동에 맞추어 자동으로 띄울지 아니만 수동으로 띄울지를 선택합니다. 필자는 필요한 경우만 매뉴얼로 띄우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Install]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설치 과정에서 설치 종료시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띄우라고 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관리자 인터페이스 접속창이 나옵니다.

초기의 관리자 인터페이스 접속 비밀번호는 없는 상태이므로 그냥 [OK]를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여러대의 파일 질라 서버를 구동하고 있다면 서버 주소를 바꾸어 특정 파일 질라 서버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관리자 인터페이스의 정상 로그인 상태입니다.



■ 파일질라 서버 가동, 중단, 관리


파일 질라 서버를 수동으로 가동, 중단하려면 파일 질라의 프로그램 메뉴를 사용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FileZilla Server Interface"로 사용자 설정과 같은 서버 설정을 할 수 있는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띄울수 있지만 파일 질라 서버가 가동중이어야 관리자 인터페이스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자와 디렉토리 설정을 한번 해두면 실상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일은 없고 백그라운드에서 서비스를 가동/중단만 시키면 됩니다.


■ 사용자 및 디렉토리 설정

서버 옵션의 "General settings" 설정은 아래와 같이 수행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기본 서비스 포트 21을 임의의 포트로 바꿀수 있고 동시 서비스하는 쓰레드의 개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쓰레드 개수는 시스템의 성능을 보고 시스템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절하게 지정해야 합니다.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포트 설정과 접속 비밀번호 등록은 아래의 화면과 같이 수행합니다. 여기를 수정하지 않으면 비밀번호 없이 누구나 접속하여 설정을 손댈 수 있으므로 되도록 비밀번호를 설정해 둡니다.


파일 질라 서버는 사용자 등록을 그룹을 등록하여 그룹별로 사용자를 관리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인 용도거나 소규모 그룹 용도라면 그룹없이 사용자 등록하여 사용해도 됩니다.

사용자 등록 화면에서 [Add]버트으로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사용자 아이디를 입력하고 그룹은 없으므로 <none>상태로 [OK]를 클릭하여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사용자를 추가했으면 해당 사용자가 선택된 상태에서 "Enable account"를 체크하고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설정 대상 사용자를 선택한 상태에서 해당 사용자가 접급 가능한 폴더를 "Shared folders" 메뉴에서 [Add]로 추가하고 접근 권한을 설정한 다음 [OK]를 누르면 FTP 서비스를 위한 준비를 모두 마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