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인트닷넷(Paint.Net)이 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임에도 불구하고 상용인 포토샵에 비견하는 효용성과 활용도를 보일 수 있는 배경에는 닷넷 프레임워크의 꾸준한 성능 향상 및 기능 확장, 페인트닷넷 자체의 지속적인 발전과 더불어 풍부한 플러그인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페인트닷넷의 무한 확장성을 엿볼 수 있는 플러인의 설치 방법과 주요 플러그인 예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포토샵 파일(*.PSD)을 읽고 저장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내려받고 설치하는 과정을 통해서 플러그인 검색 및 설치 과정을 살펴 볼까 합니다.

Paint.NET PSD Plugin(https://psdplugin.codeplex.com/releases/view/124085)을 다운로드 받기 위한 화면을 보면 플러그인들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통상 *.zip파일로 내려받기 합니다. 주의할 점은 페인트닷넷과 닷넷프레임워크의 버전을 살펴보아야 하는데 PSD Plugin 2.4.1의 경우에는 페인트닷넷 4.0 이상을 지원하므로 XP등에서 닷넷프레임워크의 한계 때문에 3.5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2.3.0 버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통상 페인트닷넷 플러그인들을 *zip 파일로 다운로드하는 이유는 플러그인의 배포 형태가 *.DLL이기 때문입니다. 실행 파일과 마찬가지 수준의 프로그램이므로 바이러스와 같은 악성 코드가 포함되었는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전한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스코드도 오픈소스로 배포하는 플러그인을 선택할 필요가 있고 커뮤니티의 다른 사용자의 피드백을 참고할 필요도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다운로드 받은 PSDPlugin.zip의 압축을 해제한 상태로 Readme.txt를 보면 간단한 설치 방법과 라이선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D Plugin의 라이선스는 MIT 및 BSD 라이선스입니다.


압축 해제한 파일중에서 PhotoShop.dll을 페인트닷넷 설치 폴더의 FileTypes 디렉토리에(C:\Program Files\Paint.NET\FileTypes) 복사하면 플러그인 설치는 끝납니다. 주의할 점은 복사 이전에 실행중인 페인트닷넷을 모두 종료시키고 복사후에 페인트닷넷을 재가동시키면 설치한 플러그인을 자동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페인트닷넷의 설치 폴더인데 다른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파일 형태와 관련한 플러그인은 FileTypes 폴더에 복사하고 각종 효과를 주는 플러그인은 Effects 폴더에 복사하면 됩니다.



플러그인의 복사가 끝난 다음 페인트닷넷을 재가동하고 읽기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포토샵(*.PSD) 파일 형태로 저장하거나 읽을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기존의 포토샵 파일을 읽으면 페인트 닷넷에서 지원하지 않는 텍스트 레이어등은 적절하게 변환되어 표시합니다.



■ 플러그인 찾기

플러그인은 페인트닷넷 커뮤니티를 통해서 배포하고 있는데 공식 커뮤니티 사이트는 http://forums.getpaint.net/index.php?/forum/7-plugins-publishing-only/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화된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페인트닷넷 자체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하셔야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효과를 모아 놓은 패키지들을 모아놓은 "Plugin Packs"를 사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여러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플러그인 사용시 앞서 언급한 악성코드에 대한 주의에 더불어 너무 많은 플러그인 적용으로 과도한 시스템 자원이 낭비 될 수 있음도 주의해야 합니다.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 사용하여 페인트닷넷을 가볍게 유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