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리눅스의 yum이나 aptget 명령처럼 윈도우 환경에서 간편하게 필요한 도구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스쿱이다.("스쿱으로 크로스플랫폼 도구들을 간단하게 설치하기" 참조) 이번에는 스쿱으로 그래프를 그릴 때 사용하는 유용한 도구인 dot을 설치해서 사용해 볼까 한다.

 

Graphviz는 그래프를 SVG, PDF, PNG 등의 파일 형태로 만들어 주는 여러 도구를 패키지로 위의 그림처럼 "scoop install grapviz"로 설치할 수 있다.

 

사건의 발생 순서나 작업 순서, 위치 관계나 노드 관계 등을 분석하기 위하여 노드 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수집했다면 이것을 그래프로 표현하는 것이 직관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분석을 위한 자료를 생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graph MyGrp {
    size="5,5";
    a [label="NodeA"];
    b [label="NodeB" shape=box];
    a -- b -- NodeC;
    b -- NodeD [style=dotted color=red];
}

위의 내용은 노드 간의 관계를 분석한 기초 자료를 그래프 표현 언어인 dot 문법으로 표현한 것이다. 무방향 그래프는 graph로 방향성 그래프는 digraph로 시작하는 등 문법은 단순하다. 위의 기술 내용을 보면 노드 이름을 지정하거나 모양을 바꾼 a, b 노드만 정의했고, 나머지는 노드 간의 관계를 기술한 것이다. mygrp.dot로 저장했다.

자세한 문법은 http://www.graphviz.org/docu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단 앞서 dot 문법으로 기술한 그래프 모형을 이미지로 제작한 결과는 위의 그림과 같다. 위의 그래프를 그리는데 필요한 것은 dot 문법으로 기술한 텍스트 파일 형태의 그래프 모형만 있으면 된다.

 

dot -Tpng -o"mygrp.png" .\mygrp.dot

 

글 처음에 스쿱으로 graphviz를 설치하면 dot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 -T 옵션으로 생성할 파일 형태를 지정하고(예제에서는 PNG 이미지 파일로 지정), -o옵션으로 출력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그래프 모형을 기술해 놓은 텍스트 파일을 지정하면 그래프를 표현하는 이미지가 생성되는 것이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