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연관글 목록

서울 사무실에 있는 직원들과 대전, 목포, 부산에 출장중인 직원들과 각자의 컴퓨터로 하나의 마인드맵을 기반으로 브레인스토밍이나 일정 관리, 프로젝트 관리를 할 수 있다면 어떨까? 중요한 프로젝트를 앞두고 TF(Task Force)를 만들어 회의 하려고 했더니 회의실이 없는 경우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컴퓨터로 하나의 마인드맵을 열어서 참여하는 멥버들이 동시에 회의를 진행하고 산출물로 하나의 마인드맵을 만들어 내는 방법은 없을까? 

프리마인드(FreeMind)에서는 TCP/IP 네트웍을 기반으로 여러 사람이 하나의 마인드맵을 동시에 보면서 함께 편집할 수 있는 마인드맵 공유 및 협업 기능을 도구 메뉴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리마인드에서 마인드맵 공유 및 협업 기능을 제공하는 과정을 위의 그림을 보면서 개괄적으로 설명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인드맵 공유 및 협업을 위해서는 서버 역할을 수행할 하나의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서버 역할을 하는 컴퓨터는 마인드 맵이 저장되는 저장소의 위치이기도 합니다. 서버 컴퓨터에서 도구>마인드맵 공유를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할 때 사용할 비밀번호와 포트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포트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서비스하고 있지 않은 포트로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기 쉽고 기억하기 좋은 것으로 선택합니다. 현재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포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 콘솔창에서 네트웍 점검하기"를 참조합니다. 다른 사람이 서버 컴퓨터에 협업을 위해 접속하기 위해서는 그림과 같이 3가지 정보를 미리 알려주어야 합니다. 마인드맵 공유 메뉴에서 등록한 서비스 포트접속 비밀번호 그리고 서버의 주소로 서버에 대한 도메인 이름이 있다면 도메인 이름을 주소로 사용해도 좋고 서버의 IP주소를 접속 주소로 알려주어도 좋습니다. 또한 서버에서 방화벽이나 보안 프로그램에서 해당 포트에 대한 서비스를 허용하도록 조치해 주어야 합니다.


마인드맵 협업에 참여하려면 프리마인드를 열고 도구>마인드맵 협업 메뉴를 선택합니다. 마인드맵 협업 메뉴를 선택하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서버의 접속 비밀번호, 호스트 주소(도메인명 또는 IP주소), 서비스 포트를 입력하고 [OK]로 접속합니다.



접속에 성공하면 서버와 클라이언트 제목에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접속 상태와 접속자 정보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새로운 맵이 추가되는 형태로 맵을 표시합니다. 접속한 사람은 누구든지 맵을 편집할 수 있고, 편집한 사항은 접속한 모든 사람의 맵에 자동 반영됩니다.



접속자 제한과 같은 설정은 없습니다. 마인드맵 공유나 협업을 끝내고 싶으면 도구메뉴에서 마인드맵 공유나 협업 메뉴를 다시 선택하면 됩니다. 여러대의 컴퓨터에서 각 사람이 가지단위로 작업을 한다면 혼란이나 충돌없이 더욱 효과적인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나그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마인드맵을 협업으로 하고 싶었는데, mindmeister는 작동은 하나 기능 제한이 많더라구요. 기능을 풀려면 유료다 보니 부담이 되었는데, 그동안 사용하던 freemind 에도 협이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감사하는 마음으로 인사 드리고 갑니다. 2019.05.14 00:25
  • 프로필사진 야라바 고맙습니다. 2019.05.14 07:3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