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는 이야기

국가 지점 번호 조회하기

야라바 2021. 11. 10. 20:34


우리 동네도 그렇고, 요즘 걷기 여행을 하다 보면 자주 만나는 것이 사진과 같은 국가 지점 번호라는 표지판이다. 한글 두 자리와 숫자 8자리로 이루어진 위치 정보인데 위도와 경도로 나타내는 GPS 좌표라면 간단하기는 하겠지만 지구를 원형으로 하여 위도와 경도로 좌표를 나타내는 방식은 우리나라 공공기관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지구를 평면 형태로 하여 좌표를 표시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한반도를 이어도에서 남서쪽으로 약 95km가량 떨어진 지점을 기준점, 즉 "가가 0000 0000"으로 하여 동쪽 및 북쪽으로 100km의 정사각형으로 된 격자 모양으로 나누고 가부터 차례로 기호를 붙인 것을 UTM-K라는 한국형 UTM 좌표계라 하고 이것을 국가 지점 번호라고 지칭한다고 한다. 10미터의 정밀도를 가지며 앞의 숫자는 기준점으로부터 동쪽으로의 거리, 뒤의 숫자는 북쪽으로의 거리를 나타내는데 거리의 뒷부분 네 자리를 의미한다.

 

국가 지점 번호의 실제 위치가 어디인지 구글 지도를 통해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는데 아래의 주소와 같다.

 

https://ch1517.github.io/CountryBranchCode/

 

검색 창에서 두자리 한글, 공백, 네 자리 숫자, 공백, 네 자리 숫자 형식으로 입력하고 [검색]하면 위의 그림처럼 구글 지도를 배경으로 해당 위치가 어디인지를 알려준다. 또한 찾은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말풍선으로 GPS 좌표도 확인할 수 있다.

 

국내 포털 맵에서는 GPS 좌표를 알기가 쉽지 않고 구글맵을 활용하면 아주 간단한데, 구글맵(https://map.google.com)을 열고 원하는 위치를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면 위의 그림처럼 컨텍스트 메뉴가 나오는데 이때 상단에 있는 좌표를 클릭하면 좌표 값을 클립보드로 간단히 복사할 수 있다.

 

구글맵에서 복사한 GPS 좌표값을 위의 그림처럼 국가 지점 번호 조회 사이트에 붙여 넣기 하고 [검색]하면 위의 그림처럼 해당 위치를 표시해주고 해당 지점 마크를 클릭하면 GPS 좌표에 해당하는 국가 지점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좌표 변환은 국토 정보 플랫폼(http://map.ngii.go.kr/ms/mesrInfo/coordinate.do)에서도 가능하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