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토종 포털의 장점은 국내 사용자의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시스템에 최대한 반영한다는 점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업무나 생활 가운데서 자주 사용하는 도구에 관한 것으로 데스크탑에 있는 기본 도구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온라인으로 포털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도구들을 활용하는 것을 다루고자 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이 유사한 방식으로 서비스 하고 있으므로 한쪽의 내용을 아시면 다른 포털에서도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단위 변환

☞ 바로가기 클릭 : http://search.daum.net/search?q=단위변환


단위 변환 기능은 검색 서비스 내부에서 동작하는 기능의 형태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사용법은 상단 탭에서 길이, 넓이, 부피등 어떤 단위를 알아볼지를 먼저 선택한 다음 기준 단위를 입력하고 [변환]를 클릭하면 됩니다. 기준 단위에 대하여 특정 단위에 대한 변환 결과만 볼 수도 있지만 "전체 선택"은 기준 단위에 대한 다른 모든 단위의 변환 결과를 표시합니다.


■  계산기

☞ 바로가기 클릭 : http://search.daum.net/search?rtmaxcoll=CC1&q=계산기


계산기 기능 또한 단위 변환 처럼 검색 기능의 일부로 서비스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계산기와 공학용 계산기 외에도 위의 그림과 같은 비만도 계산기, 예적금 계산기 등의 다양한 계산기를 하단의 "관련 계산기" 콤보 박스를 통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하단 "관련 계산기"에서 필요한 계산기를 먼저 선택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다음 [계산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  환율 조회

☞ 바로가기 클릭 : http://finance.daum.net/exchange/exchangeMain.daum

외국돈(달러나 엔)이 원화로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다면 위의 그림처럼 첫 콤보 박스로 외국 통화를 선택하고 1달러 또는 100엔과 같이 입력한 다음 원화 상태에서 [환율계산]을 클릭하면 됩니다. 시장의 현재 상황을 감안하여 간편하게 조회하고 추이도 확인할 수 있으니 환율 조회의 경우에는 온라인 검색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사전 검색

☞ 바로가기 클릭 : http://dic.daum.net/


개인적으로 국내 포털 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중에 하나가 바로 사전 서비스입니다. 국어 사전, 한영, 영영 사전 뿐만아니라 통합 사전 검색까지 포털에서 가장 큰 도움을 받는 서비스임에 틀림없습니다. 통합 검색도 하고 검색 결과에서 클릭으로 상세 사전 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영어 사전의 예로 [문법/뜻][관련어/학습][예문] 탭을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중에서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단어를 2회 읽어주고 바로 옆의 둥근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멈춤 아이콘으로 바뀌면서 멈춤 아이콘을 클릭할 때 까지 단어를 반복적으로 들려줍니다. 문장 뒤에 있는 사람음성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문장을 읽어줍니다. 좋은 세상입니다.


■  지도 검색

☞ 바로가기 클릭 : http://map.daum.net/


네비게이션이 발달되어 있지만 포털에서 제공하는 맵서비스와 컨텐츠와 비교하면 한없이 작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로드뷰, 길찾기, 스카이뷰, 스토어뷰, 실시간 버스정보, 실시간 교통정보, 지하철 노선도 등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고 지속적으로 서비스가 추가 및 개선 되고 있으므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