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연관글 목록

마인드맵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내용을 표현하는 텍스트입니다. 그렇지만 텍스트에 색상, 크기, 그림, 아이콘 기타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의 폭을 넓혀주면 가독성을 높여줄 뿐만아니라 우선 순위 관리와 가지치기등 실행의 효율성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맷" 메뉴를 통해서 설정하는 것들은 "서식"에 해당하는 것으로 노드의 텍스트와 함께 또는 분리해서 복사 및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모양바꾸기

모양바꾸기 적용은 대상 노드를 먼저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노드 선택 방법은 프리마인드 편집 메뉴 돌아보기 - 서식 복사와 붙여넣기를 참조하세요.



모양바꾸기 창에서 우선적으로 익혀야 하는 것은 옵션별로 배치되어 있는 [+], [-], [공백] 버튼입니다. 옵션이 [+]이면 해당 옵션을 지정한 대로 변경하고 옵션이 [-] 상태이면 해당 옵션을 지우고 기본값(Default)상태로 전환합니다. [공백] 상태면 해당 옵션은 손대지 않습니다. 모든 옵션에 대하여 일괄적으로 [+]나 [-], [공백] 버튼을 적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맨 상단에 있는 "모두 바꾸기"를 클릭하여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옆의 그림에 있는 노드 모양 섹션에서 노드 모양 옵션은 [+] 버튼 상태로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옵션에서 지정한 대로 서식을 변경하지만 아이콘의 경우에는 [공백] 버튼 상태로 아이콘에 대해서는 아무런 변경을 가하지 않습니다.


변경된 옵션을 적용하려면 창을 닫기전에 반드시 하단의 [확인]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창을 띄우기 전에 선택했던 노드들에 대하여 변경된 옵션을 적용합니다.



노드 색상을 변경하시려면 변경 지시 버튼이 [공백]에서 [+]버튼으로 바뀔때 우측에 버튼이 "#ffffff"식의 색상 코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색상이 적용된 버튼으로 바뀔때 색 버튼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은 색상 적용 창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노드의 모양은 크게 두가지 "포크"와 "버블"로 나뉩니다. 포크는 노드 텍스트 아래에 선만 표시해서 자노드 서너개를 가진 노드를 보면 마치 포크처럼 보이기 때문에 노드 모양의 이름이 "포크"입니다. "버블"은 각 노드를 둥근 사각형으로 마치 비누방울처럼 표현하는 모양입니다. "부모 값"으로 지정하면 선택한 노드의 부모 노드의 모양을 가져다 쓰는 방식입니다. "결합됨"은 포크형과 버블형이 결합된 형태로 기본적으로는 포크형으로 표시하지만 자노드를 접은 경우에는 버블형으로 표시합니다.



노드에 아이콘을 적용하는 것으로 기존에 이미 아이콘이 적용되어 있는 상태라면 [+]버튼 상태로 변경하면 기존 아이콘에 추가 적용됩니다. [-]버튼 상태로 적용하면 노드에 적용한 모든 아이콘을 삭제합니다.


노드에 아이콘을 적용하는 또다른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모양바꾸기 창을 이용하지 않고도 편집창 좌측에 있는 아이콘 목록에서 직접 선택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테두리는 버블 형태의 노드 테두리가 아니라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는 가지선을 의미합니다. 기본값은 "얇게", "곡선" 입니다. 여러 마인드맵 가이드에서 루트노드에서 나오는 가지는 굵게 표시하라고 하는데 프리마인드에서도 간단하게 이런 필요를 채울 수 있습니다. 루트 노드에 연결된 노드를 모두 선택한 다음에 모양바꾸기에서 테두리의 굵기를 4 또는 8로 굵게 설정하고 테두리 모양을 "예리한 곡선"으로 설정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색상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팅은 개별 노드에 적용하는 매크로와 같은 것으로 스크립트를 통해서 노드의 서식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옵션과 마찬가지로 [+], [-] 등으로 옵션 적용 방식을 결정하고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스크립트 편집에서 스크립트를 입력하면 됩니다. 자바 코드와 같은 스크립트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노드 텍스트 색을 RED로 변경합니다.


 


■ 기본 서식

위에서 모양바꾸기를 통한 다양한 서식 적용은 기본적으로 HTML 형태로 저장 됩니다. 포맷 메뉴의 "서식있는 텍스트"를 선택하면 노드의 저장 방식을 richcontent 태그를 활용하여 HTML로 저장하고 "일반 텍스트"를 선택하면 노드에 있던 각종 서식 정보는 제거되고 텍스트만을 남깁니다.


위의 예제 맵에서 좌측과 우측은 거의 같은 내용 이지만 한쪽은 "일반 텍스트"만을 저장하는 방식이고 한쪽은 노드의 내용 자체를 HTML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텍스트만을 저장하는 노드와 HTML 형태로 저장하는 노드는 마인드맵(*.mm) 파일을 아래와 같이 직접 열어보면 확연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맵에는 좌측과 우측에 "English text"라고 동일한 내용을 입력했지만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서식있는 텍스트는 노드의 내용을 HTML로 저장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식있는 텍스트는 항상 "장문 편집기"를 통해서 내용을 수정해야 하지만 일반 텍스트 형태의 노드는 노드 위치에서 직접 텍스트를 수정할 수도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외각선 없애기"와 "거품형태의 외각선" 메뉴는 노드의 모양을 지정하는 메뉴로 거품(버블) 모양의 외각선을 노드에 표시하거나 외각선을 없애서 노드 그룹의 모양이 포크처럼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 노드의 모양을 가져오는 등의 추가 옵션은 모양바꾸기>노드 모양 메뉴에서 자세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준비된 스타일 적용 메뉴는 자주하는 사용하는 스타일을 아래의 그림과 같은 패턴관리(F11)로 등록하여 두고 간편하게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패턴 관리의 내용은 위에서 언급한 모양바꾸기와 동일한 것으로 노드를 선택한 다음 모양바꾸기에서 노드 모양, 색상등을 일일이 변경하지 않고 미리 준비된 스타일만 선택하여 간편하게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패턴관리>액션 메뉴를 사용하면 새로운 스타일을 추가할 수 있고 현재 선택한 노드의 서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서식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패턴관리의 내용은 맵 단위가 아닌 사용자 단위로 "patterns.xml"을 관리하므로 사용자 설정 폴더의 .freemind 디렉토리에 해당 파일을 공유하면 팀단위로 공통적인 스타일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 세부 서식 지정과 자동 레이아웃 적용

노드의 폰트를 크게(Ctrl+=) 또는 작게(Ctrl+-)를 선택하면 노드의 글꼴 크기를 한단계 크게 또는 작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탤릭, 굵게, 노드 색상은 노드에 표시하는 글꼴의 색과 모양을 조정하고 노드 배경색은 노드 배경 즉 버블 모양일때는 원 내부, 포크 모양일때는 노드 사각 영역을 배경색으로 지정합니다. 색상 혼합은 노드의 배경색과 노드 색상을 섞어서 노드의 색상으로 지정합니다. 노드의 배경색이 없는 경우에는 흰색으로 노드 색이 검정일 경우 검정과 흰색을 혼합한 회색을 노드의 색상으로 지정합니다. 노드의 배경색 제거는 지정되어 있는 노드의 배경색만을 지웁니다.

테두리 및 가지의 의 모양과 색 지정은 모양바꾸기를 참조합니다. 포맷>더보기 메뉴를 통해서 지정하는 테두리 스타일과 두께, 색상은 모양 바꾸기 메뉴의 내용을 개별적으로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반짝이는 노드를 지정하면 노드의 색상을 연속적으로 바꾸어 표시하여 해당 노드가 다른 노드와 구별되도록 표시해 줍니다. 구름 색상 메뉴는 삽입>구름을 통해서 노드에 구름을 표시한 경우에 활성화되어 구름에 색상을 지정해 줍니다.


포맷>자동 레이아웃 메뉴는 프리마인드가 맵 전체의 모양을 자동으로 변경해주는 기능으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루트 노드 다음의 노드로의 가지를 굵게 표시하고 폰트 크기등을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자동 레이아웃 동작으로 위한 설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도구>환경설정>자동 레이아웃 패턴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패턴의 조정은 루트노드 부터 1~3단계 노드와 그 이외 노드에 대한 설정을 클릭하여 위에서 언급한 패턴 관리의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계층적으로 보기 는 노드 서식 자체에 변경을 가하지 않고 맵 전체에 대한 보기 방식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아이콘 계층적으로 보기 메뉴는 선택/비선택을 토글 방식으로 적용하며 "선택" 상태에서는 하위 노드에서 지정한 아이콘을 상위 노드에서는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하위 노드들에 표시된 아이콘은 자신의 노드에 적용한 아이콘 보다는 작게 표시합니다. 결과적으로 루트 노드에서는 맵에서 표시한 모든 노드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