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리눅스 서버(우분투) 설치하기", "리눅스 서버(우분투)에 서브버전 설치하기", "리눅스 서버(우분투)에 트랙(Trac) 설치하기" 에 이은 글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Ubuntu 16.04 32비트 서버 시스템을 설치하고 서브버전을 웹서버 기반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준비한 다음에 파이썬 및 웹 기반 협업 개발 시스템인 트랙(Trac)을 설치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웹 서비스 환경인 APM(Apache + PHP + MySQL) 환경을 apt-get으로 간편하게 설치하고 MySQL DBMS를 웹 기반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phpMyAdmin을 설치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apt-get 기반으로 시스템 설치 작업을 수행하려면 항상 sudo apt-get update 명령으로 업데이트 작업을 먼저 수행합니다. 아파치 웹서버는 앞선 작업에서 설치 했으므로 생략합니다.

 

■ MySQL 설치

 

MySQL DBMS 서버 및 클라이언트는 sudo apt-get install mysql-server mysql-client 명령으로 설치 합니다.

 

MySQL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위의 그림과 같이 root 비밀번호를 입력받는데 적절하게 2회 입력하고 잘 메모해 둡니다.

 

 

■ PHP 및 연관 모듈 설치

 

PHP 및 연관 모듈들은 sudo apt-get install php libapache2-mod-php php-xml php-gd php-mysql 명령으로 수행합니다.

 

설치 과정이 모두 끝나면 아래와 같은 명령으로 웹서버와 DB서버를 재가동시킵니다.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sudo service mysql restart

 

 

sudo vi /var/www/html/a.php 로 아래의 php 스크립트를 입력하고 웹브라우저에서 "http://IP주소/a.php"라고 입력하여 위와 같은 결과 화면을 볼 수 있으면 APM 환경이 정상적으로 준비된 것입니다.

 

<?php phpinfo(); ?>

 

phpinfo();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Ubuntu 16.04 서버 APM 환경의 주요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 PHP 7.0.33
  • Apache 2.4.18
  • MySQL 5.7.25

PHP  버전이 높아서 옛날에 작성해둔 프로그램들을 돌리려면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해 보이는군요.

 

 

■ phpMyAdmin 설치

 

일단 apt-get으로 MySQL DBMS 서버를 설치했지만 콘솔에서 DB 생성이나 테이블 조회 등을 모두 수행하는 것은 조금은 비효율적인 모습입니다. 그래서 MySQL DBMS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웹 기반의 관리 도구인 phpMyAdmin을 설치합니다.

 

설치는 sudo apt-get install phpmyadmin php-mbstring php-gettext 명령으로 수행합니다.

 

 

phpMyAdmin 설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위의 그림과 같은 설정 화면을 만나는데 어떤 웹서버 환경을 조정할 것인지를 묻는 첫 화면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 설치한 웹서버는 apache2이므로 상하 화살표로 설치 항목 간에 이동할 수 있는데 apache2 상태에서 [Space] 키를 눌러 선택합니다. 선택이 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를 표시합니다. 선택 상태에서 [Tab] 키로 <Ok>로 이동하여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이 부분은 기본값인 <Yes>로 엔터키를 눌러 진행합니다.

 

이 부분은 MySQL 관리자의 비밀번호로 앞서 MySQL 설치 과정에서 root 사용자의 비밀번호로 입력했던 내용을 입력합니다.

 

root 암호를 다시 한번 입력하면 phpMyAdmin 설치에 필요한 모든 작업은 끝납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웹브라우저에서  "http://IP주소/phpmyadmin"라고 입력하여 위의 그림과 같은 DB 관리 화면을 띄웁니다. 사용자 아이디는 DB 관리자 아이디인 root 이고 비밀번호는 설치 과정에 입력했던 비밀번호입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화면에서 데이터베이스도 생성할 수 있고 테이블 조회 및 관리 등의 모든 데이터베이스 관리 작업을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