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이제 프랑스 파리 걷기 여행까지 한달여 밖에 남지 않았네요. 긴장감도 더해지고 한국이나 중국, 프랑스의 정국이 안정화되어서 여행 고민이 덜어지길 바래 봅니다. 큰 골격을 잡은 다음 살을 붙여 나가는 것이 여행 계획 세우기도 글쓰기와 비슷한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지금까지는 틈틈이 큰 계획을 그려 보았다면 이제는 상세한 정보를 최대한 확보해서 여정을 확정하고 여행 중에 길에 끌려 다니지 않고 걷기 여행다운 여유를 누렸으면 합니다. 이역만리 타국 땅에서 멀뚱멀뚱 헤매는 불상사가 없으려면 꼼꼼한 준비가 최선이죠. 구글 맵과 리뷰, 상점이나 박물관의 홈페이지, 여행 안내 책자 등을 모두 동원해서 꼭 필요한 정보를 확보해 볼까 합니다. 이제 출발합니다.


■ 출국 D-1

출국 하루전에 꼭 할일은 온라인 탑승 수속(온라인 체크인, 웹 체크인, 온라인 티켓팅) 입니다. 



CA(Air China, 중국국제항공)을 이용하는 이번 여행은 온라인 탑승 수속하는 첫 경험이 될것 같습니다. https://www.airchina.kr/ 에서 "온라인 탑승 수속"을 선택하고 예약한 티켓의 항공권 번호를 입력해서 탑승 수속을 진행합니다.  좌석 및 마일리지 등을 처리해서 탑승권을 인쇄해 두면 됩니다. 출국 당일 인천공항에서는 탑승권에 인쇄된 카운터에서 정식 탑승권과 교환하면 됩니다. 


짐 챙기기는 짐을 최소화하는 전략으로 진행합니다. 캐리어없이 배낭만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출발 하루전에 챙길 다른 한가지는 현지의 기상 예보 확인하기로 위의 그림처럼 구글 검색창에서 "파리 일주일 날씨"라고 검색하면 간편하게 파리의 현지의 기상 예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보다 약간 낮은 기온을 보이므로 참고해서 짐을 챙깁니다.


마지막으로 준비 할 것은 유로화 환전입니다. 인터넷뱅킹으로 인천공항에서 직접 수령하는 형태로 인터넷 환전을 신청합니다. 신분증을 지참해서 본인이 수령해야 하므로 이 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환전 수수료도 아끼는 방법이므로 하루전에 인터넷 환전을 신청합니다.("해외 여행의 기본 준비 - 환전" 참조)


■ 한국 출국

집에서 인천공항까지의 이동은 자차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사는 곳이 촌이다보니 고속버스 시간 맞추다 보면 반나절은 그냥 보내 버려야 해서 시간과 비용을 최적화하는 방법으로 자동차를 끌고 가서 인천 공항 직전에 있는 송도에 주차를 하고 시내 버스로 공항까지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이미 한번 다녀온 경험이 있으므로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출국과 입국 시점 모두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자차 이용 방법으로 공항까지 이동합니다.



주차 비용을 최대한 아끼는 방법은 송도에 있는 공영 주차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지도에 황색으로 표시한 부분들이 공영주차장입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무료이다보니 출근한 사람들이 많은 시간대에는 빈자리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한바퀴 돌다보면 무리하지 않고 자리는 찾을 수 있습니다. 지도에 표시한 주차장의 네비 주소는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21-63"입니다. 


차량을 주차하고 길을 건너 사각형으로 표시한 해양경찰청 앞 버스 주차장이나 그 다음 정류장인 이안아파트 정류장에서 303번이나 303-1번 버스를 타면 인천대교를 건너 다음 정류장이 바로 인천공항 출국장입니다. 그야말로 직행입니다. 버스 요금은 2,050원 입니다. 돌아올때는 인천공항 입국장 2A12A 출구에서 버스를 타고 인천대교를 건너 버스를 탔던 곳에서 내려 돌아오면 됩니다.



공영 주차장 주차가 마음에 걸리거나 주차가 어려우면 근처의 송도센트럴파크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루 주차비가 5,000원이니까 인천 공항 장기 주차비 9,000원 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송도센트럴파크 주차장의 네비 주소는 인천 연수구 송도동 24-5입니다.


인천공항 제2 여객 터미널이 사용중이라면 어떤 터미널로 가야되지? 하면서 고민이 있었을텐데 올해 하반기가 되어야 본격 가동한다니 예전처럼 인천 공항 출국장에 도착해서 미리 인쇄해둔 탑승권을 가지고 탑승권에 기재된 카운터에서 정식 탑승권을 받습니다.



정식 탑승권을 받았다면 출국 심사전에 인터넷 환전 신청한 신청서와 신분증을 가지고 환전소에서 유로화를 수령합니다. 출국 심사후 면세 지역에도 환전소가 있기는 하지만 외국 통화 환전만 한답니다. 인터넷 환전 신청한 외화를 받으려면 반드시 출국 심사 전에 외화를 수령해야 합니다.



■ 중국 환승 입국

청두는 한국과 1시간의 시차가 있고 비행 시간만 3시간 35분 예정입니다.  환승 공항인 청두(Chengdu, 성도, 成都) 공항 입국시에는 입국 신고서가 필요 없다고 합니다.  협정이 체결된 51개국에 대해서 비자 없이 72시간 동안 체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입국 심사시 "72小时过境免签(72-hour Visa-Free Transit Passenger)" 라인을 찾아 입국 심사를 받습니다. 해당 라인이 닫혀 있다면 외국인 입국 심사 라인에서 받아도 된다네요. 여권, 항공권 예매시 인쇄한 E-Ticket, 파리행 항공권을 제시하면서 입국 허가를 받습니다.



입국 심사가 끝나면 청두 공항 1터미널 1층 입국장의 국제선 도착 출구로 나오게 되는데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 출국장으로 이동하여 8번 게이트에서 T1-T2 터미널 셔틀을 타고 제 2 터미널로 이동합니다.(8번 게이트로 나가서 우측으로 조금 이동하면 셔틀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T1-T2 터미널 셔틀을 타면 2터미널 3층 출국장에서 9번 게이트에서 내리는데 "R 지역"에 있는  "Air China Transit Hotel Service" 카운터를 찾아갑니다. 환승 호텔 예약한 것으로 인쇄한 내역과 여권, 항공권을 보여주고 숙소로 이동하면 됩니다. 호텔과 공항간에는 24시간 무료 셔틀을 제공한답니다. 안내를 받아 기사가 올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청두 공항에서 예약된 BAIGANG international hotel 까지는 약 2킬로미터의 거리입니다.  바이강 국제 호텔은 4성급입니다.  환승 대기 시간 8시간 내외를 호텔에서 쉴수 있는 것은 다행이지 않나 싶습니다. 지도를 보니 호텔 앞에 슈퍼도 있고 음식점도 많기 때문에 식사를 하기에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지도를 보니 "South Korean Bibimbap"이라는 이름의 한국 식당도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 항공의 기내식 사이에서 왠지 한국 음식이 먹고 싶을것 같습니다. 스촨 요리의 도시라는 청두에서 훠궈(火锅), 마오차이(冒菜), 마라샹궈(麻辣香锅)와 같은 음식을 맛보는 것도 색다르고요. 아무튼 환승 호텔 근처에서의 식사 시간도 기대가 됩니다.



일단 호텔 바로 앞의 마오차이 전문점을 찜해 둡니다.




■ 중국 환승 출국

에어 차이나의 국제선 탑승 수속(Check In) 마감이 1시간 전이고, 탑승구는 10분전에 닫히므로 참고해서 여유있게 공항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1터미널의 2층 출국장에서 보안 검사 및 출국 심사를 받고 파리행 비행기에 탑승합니다. 보안 심사를 국내선과 국제선이 나누어서 진행하는 모양이므로 출국장 우측의 통합 검사 구역으로 가면 될 듯 합니다.


■ 프랑스 입국

중국 청두 공항을 출발한 비행기는 11시간 30분을 날아서 프랑스 샤를 드골 공항에 도착하게 됩니다. 비행기 출발 시간과 도착 시간의 차이는 시차 때문에 5시간 30분 밖에 되지 않지만 실제 비행시간을 11시간 30분이므로 그야말로 시간을 거스르는 비행입니다. 긴 비행 시간 동안의 시간 사용도 지혜롭게 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랑스 입국시에 입국신고서는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권과 함께 돌아갈 항공편의 E-ticket과 숙소 바우처(Voucher)를 보여주면 물어볼 말도 별로 없을 것 같구요. 혹시 물어본다면 직업(Occupation)은 회사원(Businessman)과 주부(Housewife), 방문 목적(Purpose of visit)은 관광(Travel)이라 하면 충분하겠지요.


입국 절차가 끝나면 1터미널 32번 출구로 이동하여 루아시(Roissy) 버스 티켓을 자동 판매기에서 구매합니다. 주의할 점은 자판기에서 표를 사려면 카드나 유로화 동전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지폐를 사용하려면 기사분에게 직접 구매해야 합니다. 2017년 4월 현재 11.5유로.(루아시 버스 안내 페이지) 이제 버스에 승차하여 본격적으로 프랑스 파리 걷기 여행을 시작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