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컴퓨터로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하나 꼽으라면 컴퓨터 교환 주기가 매우 길다는 것입니다. 고장날 일도 별로 없고 업그레이드에 대한 필요성도 거의 느낄 일이 없는 편입니다. 그래서 이들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CD나 DVD는 언제 빛을 쪼여 보았는지 까마득 하다는 것이 비슷한 현상일 것입니다. CD나 DVD를 구동시키거나 CD/DVD를 넣거나 빼는데 사용하는 모터를 너무 오랜기간 사용하지 않다보니 어쩌다 한번 사용하려다 보면 잘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심지어 CD/DVD가 PC의 장애 원인이 되어서 CD/DVD의 전원과 인터페이스를 빼놓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컴퓨터에 CD/DVD 드라이브가 없거나 미디어가 아닌 *.ISO와 같은 파일을 가상의 CD/DVD로 구동시키고 싶을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가상 CD/DVD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외로 많은 무료 가상 CD 프로그램이 있지만 소스를 100% 공개하고 있고 기업이나 개인이나 아무런 제한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다가 발견한 것이 바로 WinCDEmu입니다. 이름을 풀어 보면 "Windows CD Emulator" 정도 되겠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의 크기도 작고 한글화도 되어 있으며 기능도 편리해서 추천할 만한 프로그램입니다.


WinCDEmu-4.1.exe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셔도 되고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http://wincdemu.sysprogs.org/download/


라이선스는 LGPL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XP부터 윈도우 10까지 지원하니까 대부분의 윈도우 환경에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언어는 영어지만 설치가 끝나면 가종 설정등은 한글로 표시됩니다. "Customize installation options"를 체크해서 설치 폴더를 변경하거나 가상 CD장착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나 추후 설정에서도 수정할 수 있으므로 기본 옵션 상태에서 [Install]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과정 중에 위의 그림처럼 장치 설치를 위한 메시지가 나오는데 [설치]를 선택해서 설치를 계속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위의 메시지가 나오면서 설치가 자동 종료 됩니다. 설치가 정말 간단합니다.



MagicISO와 같은 다른 가상 CD 프로그램들은 통상 트레이 메뉴에서 CD장착등을 선택하는데 WinCDEmu는 위의 그림처럼 탐색기에서 *.ISO등과 같은 CD/DVD 이미지 파일의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바로 가상 CD/DV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 메뉴의 "드라이브 문자 & 마운트 선택"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